상속포기 절차
가끔은 상속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속을 포기하는 것은 간단한 작업이 아니며, 몇 가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속포기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상속 포기를 결정하다
먼저 가장 중요한 단계는 상속을 포기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상속을 받는 것이 더 이득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거나 자신이 다른 상속자에게 상속을 양도하고 싶은 경우 상속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2. 상속 포기 의사를 표명하다
의사를 표명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속한 주소지 관할 지방법원에 상속 포기의사를 표현하는 서면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때,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소득세 신고시 양식을 이용해 신고서 양식에 상속포기란에 상속포기를 선택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3. 법원에서 승인 받기
의사를 표명한 후 법원에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별다른 이유가 없는 한 상속을 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법원에서는 상속포기 이유에 대한 확인을 위해 심사를 합니다.
4. 상속포기 절차 관련 서류 제출
상속포기 의사 표명 이후 법원에서 드러나는 상속포기 줄인권포기래니 보여자여청서가 있고 작성 해야 하며, 대리인은 관서 로부터 위임장을 받아야하고, 기타 위임장을 불러온 인원이 관계인임을 확인 할 수 있게끔 신분자료를 지참하는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5. 상속 포기 결과 확인
법원의 승인을 받은 후에는 실제 상속 포기가 이루어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상속 포기가 완료된 경우에는 상속을 받지 않거나 상속을 양도한 적합한 서류를 보관해야 합니다.
상속을 포기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은 일일 수 있지만, 위의 절차를 따르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상속 포기를 결정할 때 차분히 상황을 고려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는 등 절차를 따르면 문제없이 상속을 포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